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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과답변
제목 스팸이 무엇인가요?
등록일 2000-03-09 조회 184
스팸은 무엇입니까?

스팸은 그 내용을 막론하고 메일을 분명하게 요청하지 않은 다수의 수신자에게 보내진 모든 메시지 혹은 게시물 입니다.이는 또한 메시지의 주제와 무관한 뉴스그룹 혹은 리스트 서버에 같은 메시지를 여러 번 게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터넷에서 흔히 쓰이는 다른 이름으로는 UCE (원치 않는 상용 전자우편) 및 UBE (원치 않는 대량의 메일)이 있으며 이는 보통 스팸이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스팸을 보내는 사람은 보통 전자우편 주소의 리스틀 구입했거나 모은 사람들입니다. 또한 이들은 웹의 전 영역에 걸쳐 다양한 이름을 사용하여 메시지를 보냅니다.

스팸을 받으면 하지 말아야 할 것

절대로 원치 않는 전자우편/스팸에 회신해서는 안됩니다. 스팸을 보내는 사람은 수천명의 사람들 중 한명이라도 "맞히는" 것에 충분한 만족감을 갖게 됩니다.
스팸 전자우편에 있는 "제거하려면..."이라는 설명에 절대로 응해서는 안됩니다. 이는 사용자가 이 전자우편에 반응하도록 하려는 미끼이며, 이는 사용자의 주소에 누군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게 되어 그와 같은 짓을 부추기게 됩니다. 회신을 보내면 사용자의 주소가 더 많은 리스트에 오르게 되고 따라서 더 많은 스팸을 받게 됩니다.

스팸 리스트에서 사용자의 이름을 없애주겠다는 사이트에 절대로 등록해서는 안됩니다. 때로 이 사이트들이 합법적인 경우도 있지만, 이보다는 이들이 주소 수집가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삭제 요청을 해도 스패머가 무시하기도 하고 또는 오히려 이용당하기도 하며 심지어 그 사이트가 그들이 소유하고 있는 사이트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이든 사람이 읽은 것으로 확인하였으므로 사용자의 주소는 더욱 가치 있는 것으로 기록됩니다.

스팸 메일을 받았을 때 해야 할 일
모르는 누군가에게 "스팸 메일을" 받았을 때, 보낸 사람에게 회신을 하거나 포함되어 있을 수 있는 "제거하려면..."의 설명을 따라 해서는 안됩니다. 대신에, 보낸 사람의 ISP에게 불편사항을 신고하세요.
각 전자우편이 사용자의 받은 편지함으로 도착하기 전에 반드시 서버로부터 보내져야 합니다. 대부분의 서버 운용자가 신고에 응할 것이며 이들도 자신의 기계가 스팸메일에 사용되는 것은 원치 않습니다. 대부분의 ISP는 이들의 계정을 통해 스팸 메일을 보내는 행동을 금지하고 있으므로, 일단 사용자가 계정을 남용한다는 사실을 통고 받으면 많은 ISP가 위반자의 계정을 해지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누구에게 연락해야 할까요? 이것이 어려운 점입니다.

연락처를 찾아봅니다:
메시지의 본문에는 거의 항상 사용자가 어떻게 메시지에 대하여 반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들어있습니다. 종종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전자우편 주소로 메일을 보내도록 합니다.이들의 웹사이트를 중단시키거나 전자우편 주소가 폐쇄되도록 할 수 있다면 이들의 스팸 메일은 쓸모없게 됩니다.

도메인을 찾아봅니다.이는 전자우편 주소의 @ 기호 뒤에 있는 부분이거나 URL에 있는 서버 이름의 마지막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http://www.abc-bds.bogus.net/somepage.html이라는 URL의 도메인은 간단히 bogus.net입니다. 일단 도메인을 알아내면 Networksolution 사의 검색페이지에서 관리자및 운용자의 연락처를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의 경우 KRnic 의 whois 검색양식을 이용하면 됩니다.

연락처를 찾는 것에 성공했으면 운용자 연락처 리스트에 있는 사람에게 메시지 전체를 (완전한 헤더 포함) 보내고, 사용자의 상황을 설명합니다.

만일 스팸 혹은 남용된 전자우편이 야후! 메일 계정에서 보내진 것이라면 완전한 헤더를 포함한 메시지 전체를 kr-abuse@yahoo-inc.com로 보내세요. 야후!가 검토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야후! 메일 계정에서 스팸 메일을 보내는 것은 용인되지 않습니다.

스팸을 보내는 사람이 누군지 알고 싶습니다.

정부는 법으로 야후!와 같은 온라인 서비스 공급자가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노출시키지 못하도록 강력히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자우편 메시지 그 자체는 보낸 사람의 신분에 대한 약간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야후! 메일을 통해 보내진 전자우편 메시지의 헤더에는 보낸 사람의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에 해당하는 인터넷 프로토콜("IP") 주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자우편 응용 프로그램에 "완전한 헤더"를 표시하도록 설정했다면 해당 전자우편 메시지에서 8~12자리의 마침표로 분리된 숫자열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모양입니다.

Received: from [123.456.78.91] by . . .

"123.456.78.91" 는 보낸 사람의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의 고유 IP 주소를 표시합니다. 일단 IP 주소를 알아냈으면 외국의 경우 http://f34.mail.yahoo.com/py/ymTop.py?y=1&.rand=a3t4ve80cle2d에서 국내인 경우 http://f34.mail.yahoo.com/py/ymTop.py?y=1&.rand=a3t4ve80cle2d에서 어느 ISP가 이 사람에게 인터넷 접속 권한를 제공하고 있는지 알 수 있으며, 해당 ISP에 연락하여 보낸 사람의 개인적인 정보를 구할 수 있습니다.

헤더를 '요약형태로' 표시하는 것과 '모두' 표시하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전자우편 헤더는 메시지를 인터넷을 통하여 배달하는데 이용되며 메시지가 어떤 경로를 거쳤는지의 기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용자가 받는 각 메시지에는 완전한 헤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작은 "요약형태" 헤더로 충분합니다. 여기에는 날짜, 보낸 사람의 이름 및 주소, 메시지의 제목과 받는 사람이 들어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모든 헤더 정보 를 보고 싶어 할 수 있습니다.

야후! 메일에서 이용자는 각 메시지의 모든 헤더를 볼 것인지 오직 요약형태 헤더만을 볼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구성하려면 다음과 같이 합니다.

야후! 메일 계정에 로그인 합니다.
왼쪽의 메뉴에서 [옵션] 링크를 클릭합니다.
오른쪽에서 [기본설정] 링크를 클릭합니다.
[메일헤더] 제목을 찾아 "요약형태로 보기" 혹은 "모두 보기"를 선택합니다.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설정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세요.
다음은 하나의 예로, Infobeat에서 보낸 메시지의 모든 헤더입니다.


From cbell-errors@mx.lodo.infobeat.com Mon Mar 24 15:29:00 1997
Return-Path: cbell-errors@mx.lodo.infobeat.com
Received: from key-colony.merc.com (key-colony.merc.com [207.79.9.133]) by mta0.yahoomail.com (8.0.5/8.6.12) with ESMTP id AX08764 for <****@yahoomail.com>; Mon, 24 Mar 1997 15:28:59 -0800 (PST)
Received: from tahiti.prod.merc.com (cbell-errors@mx.lodo.merc.com) by tahiti.prod.merc.com (version 3.23, queueup copyright InfoBeat, Inc. 1996,1997) with stdio id AAJVI18872; Mon, 24 Mar 1997 16:30:23 MST
Message-Id: <******@tahiti.merc.com>
To: ****@yahoo.com
Subject: Finance - Full Closing Bell @ 08/20/97 (1 stories)
MIME-Version: 1.0
Content-Type: text/html
From: InfoBeat Add to Address Book
Priority: normal
Errors-To: finance-errors@mx.lodo.infobeat.com
Date: Wed, 20 Aug 1997 17:43:03 MD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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