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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과답변
제목 AutoCAD 형상과 렌더링 데이터를 3D Studio에서 사용하려면...
등록일 2001-12-15 조회 684
오토캐드 R13 이후의 3차원 모델러 기능은 이전 오토캐드의 R12의 AME와는 다른 ASIC방식의 3D 모델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속도 느림을 극복하고 이전의 AME보다 빠르고 편리한 처리가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죠... 이처럼 오토캐드에서 새로운 방식을 사용하다 보면, 오토캐드에서 제작한 3차원 모델러를 3DS에서 잘 인식하지 못합니다. 이 경우 몇 가지 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일단, 오토캐드 3차원 모델러를 3DS에서 사용하려면 오토캐드에서 작업한 Object들(ASIC, Region, True ellipse)과 Light, camera등 데이터를 포함한 상태로 오토캐드의 3DSOUT 명령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물론 AutoVision을 사용한다면 재질이나 매핑 관련 데이터도 포함돼어냐 하구요. 3DSOUT 명령을 이용하면 오토캐드 작업한 3차원 모델러를 3DS에서 아무 손상 없이 읽어 들일 수 있습니다.

만약 오토캐드에서 작업한 데이터가 AME등의 데이터와 혼합되어 있을 경우 오토캐드의 AMECONVERT 기능을 이용해 ASIC 형태로 변환해야합니다. 이처럼 변환하는 경우 edge 선의 정밀도가 너무 높으면 3DS에서 조밀한 형태로 나타게 됩니다. 따라서 faceres 변수를 이용해 정밀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3DSOUT 명령 사용 시 주의할 점은:

1) surface특성을 지닌 객체만을 export 합니다.
2) line 이나 arc 등의 thickness가 "0"이 아니어야 합니다.
3) trace 나 polyline 등도 반드시 width 나 thickness를 가져야 합니다.
4) Circle, polygon meshe, polyface meshe 등은 바로 export됩니다.
5) Solid 와 3D face는 적어도 3개 이상의 정점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6) Geometry는 경우에 따라 export 시 tessellate(모자이크화)됩니다.
7) AME(Advanced Modeling Extension)와 AutoSurf object는 3DSOUT 명령을 사용하기 전에 mesh로 convert되어야 합니다.

또한,
1) 3DSOUT 명령은 AutoCAD의 named view를 3D Studio의 camera 와 Photo Real 또는 Photo Raytrace light로 convert 합니다.
2) Point light는omni light로....
3) Spotlight 와 distant light는 3D Studio의 spotlight로 convert 합니다.
4) AutoCAD object의 이름이 3D Studio drawing 이름과 중복이 될 경우, 충돌을 피하기위해 AutoCAD 이름에 일련번호가 부가되며, 경우에 따라 이름이 축약되기도 합니다.